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왜 통증이 생기는가?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근막통증증후군 등

by 스포티K 2022. 1. 8.

 

왜 우리 몸은 아픈가?
=
운동할 때 기억해야 할 할 원리

 

1. 인간은 본연의 자세일 때 아름답고 건강하다

 

목, 등, 허리를 숙인 자세로 하루에 몇 시간을 보내는가 스스로 체크해 보자. 

디스크가 뒤로 이동할 수밖에 없는 자세를 오랫동안 취한다면 당연히 목디스크,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척추는 옆에서 봤을 때 S라인을 그려야 하는데 이것을 NP (Natural Posture)라고 한다. 

NP는 본연의 척추 곡선을 유지하는 자세이다. 

평소 자세 습관은 우리 몸에 흔적을 남깁니다

아래와 같은 자세로 본연의 척추 곡선에 변형이 오면 각 척추마다 연결된 질병은 아래 그림과 같다. 

 

 

 

 

 

2. 통증의 원인은 굳어진 근육과 근막이다 = 속근육과 근막을 부드럽게 하라!

 

근육은 얕은 층 (Superficial Layers), 중간층 (Intermediate Layers), 깊은 층 (Deep layers)의 근육으로 구별되는데 속근육으로 불리는 깊은 층 근육이 굳어지면 통증이 오래가며 치유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근육이 경직되면서 근육과 연결된 근막 뼈막, 인대 등의 긴장을 함께 초래한다. 근막(fascia, 筋膜)은 근육들을 질긴 섬유성 결합 조직 막으로 잘못된 자세 습관은 근막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여러 층의 근육 사이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들이 지나가는데 근육이 굳어지면 신경, 혈관의 흐름이 제한되고 산소와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통증 및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SNPE 척추운동 도구는 속근육으로 불리는 깊은 층 근육의 굳어진 곳을 부드럽게 하여 통증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평소에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을 꾸준히 수련하여 척추를 바로잡고 굳어진 속근육을 이완시키면 만성통증과 피로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척추와 골반을 바로잡는 코어강화 운동을 하라!

 

척추와 골반을 바르게 교정하는 것만큼 바른 척추를 유지할 수 있는 근육을 기르는 것이다. 즉, 몸의 중심부인 척추를 안정화시킬 수 있는 코어 강화 운동이 필요하다. 허리 , 인대, 디스크 등의 구조물이 약해도 근육이 강하게 받쳐주면 신체 구조를 바로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코어 근육 Core Muscles 은 등과 복부, 골반을 둘러싼 근육 복합체로서 척추와 골반을 보호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SNPE 바른자세 벨트를 활용한 코어 강화 운동은 인체 근육의 비대칭을 바로잡아주고 균형 잡힌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몸의 중심부, 코어 근육 Core Muscles



4. 바른자세로 24시간 생활하는 습관 만들기!

SNPE 바른자세 척추 운동으로 체형이 교정되는 것은 24시간 보철과 스프링으로 당겨주며 검진적인 교정이 되도록 하는 치아교정의 원리이다. 한 번 비뚤어 졌던 치아는 본래의 위치로 가고자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교정 후 유지 장치를 부착하는 것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근원적인 통증 해결과 체형교정을 위하여 평소 바른 자세 습관을 기르고 일상생활 속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SNPE 바른 자세 걷기

• 전신의 자세교정과 체력증진을 위해 바른 자세 걷기를 강조한다. 

• 고관절 골반교정 벨트와 족궁보조구를 착용하고 걸으면 바른 자세로 걷는데 도움이 된다. 

• 하루에 걷기 2시간을 권장한다(허리 통증 환자라면 2시간, 일반인들은 최소 1시간)



출처: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 최중기, 윤지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