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카이로프랙틱 & 추나요법

by 스포티K 2021. 12. 20.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이란?

 

'손'을 의미하는 'chiro'와 '치료한다, 교정한다'라는 practic'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손으로 치료, 교정한다'라는 뜻이다. 주로 척추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 용어로 보자면 '척추교정'이란 의미가 적합하다. 현재는 기계를 사용하는 테크닉이 발달하면서 손의 섬세한 감각을 이용한다는 의미가 많이 퇴색되고 있다.

 

추나요법(推拿療法)이란?

 

밀 추(推), 당길 나(拿)라는 의미로 말처럼 뼈와 관절, 근육 등을 밀고 당겨서 정상 위치로 교정하는 척추교정방법이다. 손을 이용한 수기요법(手技療法)으로 중국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척추교정방법이다. 변위된 뼈를 신속하게 교정하는 카이로프랙틱 교정법과는 달리 서서히 진행하는 근육이완방법과 유사하다. 현재 중국에서는 근골격계 환자 치료 시 침, 부항, 추나요법 등을 병행하여 시술하는 경우가 많음을 중국 연수 중에 확인할 수 있었다.

 

카이로프랙틱 & 추나요법의 장점 및 단점

 

카이로프랙틱 및 추나요법에 의한 타율적 척추교정방법으로 근골격계 질환과 요통 등이 일시적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통증과 질환의 상태가 심한 경우이거나 통증이 오래된 환자들을 치유하기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척추교정 시술을 받는 순간에는 좋아지는 듯하다가 통증이 재발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카이로프랙틱과 추나요법의 단점이다.

 

자신의 근력을 향상시켜 자세를 바로잡는 방법은 스스로 운동하는 것 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카이로프랙틱과 추나요법 시술을 오래 받았으나 허리 통이 해결되지 않던 사람들이 스스로 하는 SNPE 척추교정운동을 수련한 후 통증이 없어진 임상사례가 많았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출처: 척추를 바로잡아야 건강이 보인다. 최중기